화광: 디아스포라의 묘 Harvesting the Light: The Graves of Diaspora
2021 | 대한민국 KOR | 13m 35s | Ⓖ | Color
고려인 이주의 역사에 대해 불처럼 뜨겁고 빛처럼 밝은 영상적 애도를 보내는 이 작품은 영화이기도 하고, 그래픽 아트이기도 하고, 아카이빙 프로젝트이기도 하고, 과거를 불러내는 타임머신이기도 하고, 망자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의식이기도 하며 우리가 풀어야 할 화두이기도 하다. “사람이 태어난 곳은 고향이라는데 사람이 묻힌 땅은 뭐라고 하느냐?” (이안)
SFdrome: 주세죽 SFdrome
2017 | 대한민국 KOR | 26m 00s | Ⓖ | Color
국립현대미술관의 《신여성 도착하다》에서 상영된 이 작품은 카자흐스탄으로 유배당해 죽은 주세죽으로부터 비롯된 SF 실험영화다. 감독은 주세죽의 유배지에서 우주 발사대를 보고 SF적인 요소들과 주세죽을 시간을 초월해 ‘합성’했다. 광합성은 ‘Photosynthesis’, ‘이미지의 합성’이다. 그리고 이 작품은 빛과 여성 운동가와 역사와 미래의 합성, 그 이상이다. (이안)
금정굴 이야기 Korean GENOCIDE
2021 | 대한민국 KOR | 18m 36s | ⑫ | Color
일제 강점기에 금 채굴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가 폐광된 금정굴에서 한국전쟁 당시 수백 명의 고양지역 주민들이 아무런 법적 절차 없이 집단으로 총살당하고 암매장된 채 역사에서 지워졌다. 누구에 의해? 한국 경찰에 의해. 감독은 강요된 망각과 사회적 공동체 회복을 위해 기억의 재구성과 성찰로 나아간다. 새로운 삶과 미래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. (이안)
확장적 공존 Expanded Coexistence
2022 | 대한민국 KOR | 03m 37s | Ⓖ | Color
전승일 감독의 작품 세계를 특징짓는 것은 ‘독립’이다. 1997년에 감독은 “대안적이기 위해서, 맞서기 위해서, 극복하기 위해서, 좀 튀기 위해서 독립영화는 보다 다양하고 세분화된 문화 실험장으로서의 언더그라운드를 구축하는 게 어떨까?” 이후로도 한결같은 감독의 태도와 미학이 이 짧은 애니메이션 안에서 강렬하게 피어나며 확장해 나간다. (이안)